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회계

자본잉여금 변동 - 주식발행초과금, 감자차익

by 밈코인공부방 2023. 3. 16.
반응형

KIFRS에서는 자본잉여금의 변동을 유상증자, 무상증자, 결손금처리 등에 의하여 발생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자본잉여금이 어떻게 변동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발행초과금
회사가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유상증자 등으로 주식을 발행하면 주식발행초과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발행하기 위해서 주식가격을 결정하는데 이 주식가격은 액면가액과 이를 초과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약 액면가액이 5천원이고 주식가격이 1만원이라면 액면가액을 넘는 부분은 주식발행초과금이 되며 이는 자본잉여금으로 계상이 됩니다.

따라서 유상증자로 주식발행초과금이 생기면 자본잉여금이 늘어나는 변동이 됩니다.

2) 감자차익
반대로 이미 발행한 주식을 유상으로 취득한 후 소각하는 유상감자의 경우 주식을 유상으로 취득할때 가격이 액면금액보다 작다면 그만큼의 금액을 감자차익이라고 계상하고 자본잉여금으로 처리합니다.
만약 취득가액이 액면금액보다 크다면 남아있는 감자차익으로 먼저 처리한 후 그래도 남으면 감자차손으로 자본조정으로 처리합니다.

 

3) 결손금처리

보통 자본잉여금의 변동은 주식을 발행하거나 사들일 때 변동이 되지만 결손금처리시에도 변동하기도 합니다.
이 때 결손금이 났다고 해서 바로 자본잉여금으로 상계하는 것이 아니라 이익잉여금을 먼저 상계한 후 그 금액이 넘어갈 경우 자본잉여금으로 상계합니다.

반응형

'비지니스 > 회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무레버리지 뜻 의미  (0) 2023.03.21
받을어음, 외상매출금 차이, 매출채권 종류  (0) 2023.03.20
EBITDA 뜻  (0) 2023.03.15
RCPS는 자본인가? 부채인가?  (0) 2023.03.10
투자자산 검토 실재성, 자산성  (0) 2023.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