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학/기타 아시아

베트남어 사주세요, ~하자, 동급,비교급,최상급

by 밈코인공부방 2017. 12. 21.
반응형

베트남어배우기 표현으로 조금은 복합적인 것이 모여있네요.

~사주에요, ~하자, 그리고 동급,비교급,최상급 표현을 좀 많지만 배워보겠습니다.

1)


베트남어로 사주세요 표현입니다.


치킨은 가잔

중국어로 닭은 지인데 베트남어로는 가네요.

중국어 아시는분은 이거 좀 비슷한데 느끼실거에요.


오빠 동생을 위해 치킨사주세요(직역)

의역하면 오빠 치킨사줘인데요.

이걸 베트남어로 해볼께요.


아잉 무아 가잔 쩌 앰


아잉은 오빠

무아는 사다

가잔은 치킨

쩌 엠은 동생에게


오빠 동생에게 치킨 사주세요가 됩니다


다시한번 복습할께요


오빠 동생에게 치킨사주세요

아잉 무아 가잔 쩌 앰


베트남어로 쓰지 않아서 구별되지는 않지만 쩌는 주다라는 동사로도 많이 쓰여요.

당연히 회화에서도 많이 쓰이겠죠?

그건 좀 더 나중에 다시한번 알아봅시다


2)


베트남어로 ~하자라는 표현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주 쉽게 뒤에 냬를 붙이면 됩니다.


커피마시다

우옹 카페


여기에 냬를 붙여서 우웅 카페 냬라고 하면 커피마시자가 됩니다.


우리공부하자는

쭘 따 헙 냬

쭘따는 우리라는 뜻이죠


냬를 쓰면 권유형도 되지만

순화된 명령형도 되는데요



오빠 도와줘~

줍 아잉 냬


오빠 조심해~

아잉 껀 턴 냬


결국 친근하게 제안하거나 가볍게 권유하는 형태에는 냬를 붙이시면 됩니다.


이 표현 배워두면 굉장히 말이 부드러워집니다.

주어와 동사를 안 다음에 냬를 붙이면 모든말이 부드러워지니까요.


이 말은 주어 뒤에 써도 부드럽게 되는데요.

나간다는

앰 베

이렇게 하는데요 뒤에 상대방호칭과 냬를 쓰면 말이 부드러워집니다.

앰 베, 아잉 냬

나갈께, 오빠

이런뜻이 됩니다.


3) 베트남어비교급, 동급, 최상급을 한번 알아봅시다.


베트남어비교급은 매우 쉬운데요.

형용사 뒤에 헌만 붙이면 됩니다.


이것이 맛있어

까이나이 응언


이것이 더 맛있어

까이나이 응언 헌


이렇게 헌만 붙이면 되요.


오늘은 피곤해.

홈나이 멛


오늘이 더 피곤해.

홈나이 멛 헌


두번째로는 베트남어동급입니다.

베트남어동급은 방을 쓴다음에 비교하는 대상을 쓰면 되는데요.


이것이좋다.

까이나이 똗


이것이 저것만큼 좋다.

까이나이 똗 방 까이끼아


세번째는 베트남어최상급입니다.

최상급도 매우 쉬운데요.

형용사뒤에 녇을 붙이면 됩니다.


내가 나이가 많다.

아잉 니에우 뚜오이


내가 가장 나이가 많다.

아잉 니에우 뚜오이녇


나는 많이 먹었다.

아잉 안 니에우


내가 가장 많이 먹었다.

아잉 안 니에우 녇


오늘은 이렇게 베트남어의 다양하게 쓰일수있는 표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양에 놀라셨는지요?

저도 하면서 양이 많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마 앞으로도 당분간은 간단하게 베트남어해보고 좀 실력이 되면 제대로 공부한걸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