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ESG라는 용어가 대세이긴한데 CSR이란 용어도 가끔 보게 됩니다.
ESG와 비슷한 것 같은데 CSR 뜻이 무엇이고 ESG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CSR 뜻
CSR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번역하자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입니다.
사회적 책임은 여러가지 의미가 있을 수 있는데 여기서는 지역사회와 공생한다는 윤리적 의미이고 흔히 기부활동, 봉사활동, 환경보호 등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2) ESG CSR 차이
얼핏보면 CSR은 ESG와 상당히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환경과 사회부분은 어느 정도 공통 요소라고 보이며 단어만 놓고 보았을때는 지배구조가 빠진 ESG처럼 보입니다.
굳이 ESG와 CSR의 차이점을 구별하자면 CSR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윤리적인 면에서 접근합니다.
이렇게 사회공헌활동도 하고 좋은 일도 많이 하는 것은 윤리적 회사라는 이미지도 같이 심어주는 목적도 있을 것입니다.
반면 ESG는 비재무적 요소를 기업가치에 반영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기존에는 재무적 가치만이 기업가치를 이루었으나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고 사회의 수많은 변수가 영향을 미쳐 기업 가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단순히 회사만 놓고 기업가치를 평가하기가 어려워졌다는 최근 사회를 반영한 지수입니다.
예를 들어 환경오염과 관련하여 예전에는 돈을 벌기 위해 더 효율적으로 물건을 만드는 것에 집중해오다가 갑자기 환경에 대한 규제가 정부로부터 들어온다면 효율적으로 돈만 벌던 회사는 난처해질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환경을 오염시켰다면 그 비용까지 모두 지불해야하니까요.
따라서 처음부터 환경을 생각하고 만드는 방법을 강구해야합니다.
즉 예전에는 환경을 생각하고 만드는 회사와 환경을 생각하지 않고 만드는 회사가 기본적으로 재무성과가 비슷하면 기업가치가 비슷하게 측정되었지만 이제 환경이라는 요소로 인해 비재무적인 요소까지 포함하게 되어 환경을 생각하는 회사의 기업가치가 훨씬 높게 측정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는 개념이 ESG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