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ESG

택소노미 뜻

by 밈코인공부방 2023. 2. 25.
반응형

이제 ESG 경영이라는 말도 우리에게 친숙해진지 오래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회사에서 관심을 갖기에는 모르는 부분도 많고 현재도 대기업 위주로 진행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ESG를 할만한 여력이 없는 회사가 더 많다는 뜻이겠죠.
하지만 앞으로 ESG는 더 강화될 수 밖에 없고 어느 순간 필수가 될수도 있기 때문에 회사는 준비가 안되더라도 개인은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ESG 용어 중에 최근에 택소노미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택소노미란 무엇일까요?

1) 택소노미 뜻
택소노미는 영어로 Taxonomy라고 쓰며 한국어로 번역하면 분류체계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류체계는 ESG를 위한 근간을 이루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택소노미를 통해 지속가능투자를 위해 ESG 관점에서 경제활동을 식별하는 분류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2) 택소노미 의미와 활용
이러한 택소노미는 법규는 아니지만 법규의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것은 ESG 상 저탄소 상품에 분류되고 어떤 것은 분류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그 파장은 생각보다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든 택소노미가 분류한 ESG 군에 들어가기 위해 애를 쓰게 될 것입니다.
당연한 것이 이러한 분류에 의해 시장에서 퇴출될수도 있고 보조금을 못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분류를 통해 택소노미가 정한 6가지 환경목표를 지킬 수 있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6대 환경목표는
1. 온실가스 감축
2. 기후변화 적응
3. 수자원 및 해양생태계 보호
4. 자원순환 경제로 전환
5. 오염물질 방지 및 관리
6.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복원
이렇게 6대 목표입니다.

어쨌든 분류체계를 하기 위해서는 분류의 기준이 있을 것이고 그 기준을 통해 사회변화를 촉진한다면 이런 분류체계를 해석하고 범주안에 들어가게 해야하는 전문가가 필요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환경기준에 맞지 않으면 만들었던 모든 상품을 판매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는 상황이 펼쳐진다면 회사에서는 그 어떤 사람보다도 이 문제를 해결할 전문가를 필요로 할 수도 있으니까요.

반응형

'비지니스 > ESG'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V 뜻  (0) 2023.03.22
CSR 뜻  (0) 2023.03.14